Unity/Unity Industrial

[Unity Pixyz 튜토리얼] Pixyz란 무엇인가

pnltoen 2022.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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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yz

Unity Technologies


서론

#1 CAD (Computer Aided Design)

구글에 3D CAD를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구글 3D CAD 검색결과

기계공학을 전공한 입장에서 CAD는 산업에 있는 모델링 데이터를 뜻합니다. 기존 이러한 3D 데이터의 주 사용처는 Ansys, Nastran, Siemens nx와 같이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 소프트웨어에서 해석을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 Digital Twins과 Metaverse가 떠오르면서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AR, VR, XR 등과 같은 새로운 사용처가 생겼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모든 것을 합쳐서 Digital Twins 그리고 Metaverse로 통일하겠습니다.

 

#2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모델 파일 포맷

유니티는 이전부터 게임에 초점에 맞춰서 다양한 3D 모델 파일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공식 문서의 모델 파일 포맷을 확인해보면, fbx, dae, dxf, obj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 파일 포맷 - Unity 매뉴얼

Unity는 표준 모델 파일 포맷과 전용 모델 파일 포맷을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docs.unity3d.com

 

본 포스팅의 주제인 Pixyz를 사용하지 않고도 이러한 모델을 기본적으로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관련해서 사용법을 정리하였으니 필요하신 경우 해당 포스팅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Unity Fusion360 Format (OBJ, FBX, STEP (Pixyz), Fusion To Unity) 정리

 

Unity Fusion360 Format (OBJ, FBX, STEP (Pixyz), Fusion To Unity) 정리

Unity Imported Format OBJ, FBX, STEP, (Pixyz), Fusion To Unity Unity에서 Import 할 수 있는 여러 CAD Format에 대한 정리입니다. 유니티 Docs에는 상당히 많은 파일 포맷을 Import 할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

pnltoen.tistory.com

 

하지만 이 경우, CAD 마다 각기 다른 다음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기본 개념이 있다면 노가다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마다 X, Y, Z 축이 다른 문제 (오른손의 법칙 및 왼손의 법칙)

2. 각 오브젝트의 Pivot을 재설정 해야하는 문제

3. 각 오브젝트의 Scale을 재설정해야하는 문제

4. 호환되는 Materials를 설정해야하는 문제

 

이러한 다양한 포맷 문제를 유니티 Pixyz를 활용하면 자동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Digital Twins & Metaverse

관련해서 일정에 정리한 포스팅이 있습니다.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배우고 싶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내 맘대로 메타버스 정리하기!

 

내 맘대로 메타버스 정리하기!

Metaverse Unity Technologies 서론 (참고자료) 저는 개인적으로 디지털 트윈과 시뮬레이션을 동일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현실적인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현실세계가 가상세계에 구현되

pnltoen.tistory.com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의 주요한 특성에서 (시뮬레이션의 경우 이산 시뮬레이션은 다를 수 있음) "실시간 동기화"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기존 산업에서 사용하는 CAD 파일의 경우 대부분 Mesh의 개수를 줄이기보다는 정교한 모델링을 택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사례로 아래의 사진으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Dassault Systems : Mesh Property Manager 2020 / 클릭시 링크 이동

보시면 상당히 많은 메쉬로 잘게 나누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쉬를 RT3D 플랫폼에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특히 공장과 같은 큰 규모의 환경에서 이렇게 메쉬를 나누는 것은 성능에 큰 하락으로 직결됩니다.

CAE든 CFD이든 관련 해석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보자마자 이걸 실시간 (Real-Time)에서 3D로 처리한다고...? 바로 의문이 드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Unity는 Pixyz를 2021년 6월에 기존 전략적 파트너쉽 관계가 아닌 자체적으로 인수하였습니다.

 

참고 : Unity든 Unreal이든 Nvidia Omniverse 든 RT3D (Real-Time 3D Platform)에서는 성능 최적화를 위해 눈에보이는 렌더를 위한 메쉬와 충돌 (Collision)을 위한 메쉬를 별도로 설정합니다.

 

Pixyz Products 간단 소개

 

Pixyz Products

Pixyz는 다음과 같이 총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ixyz Studio, Pixyz Review, Pixyz Plugin, Pixyz Scenario Processor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Pixyz Loader 라는 product가 추가로 있지만, 이는 뷰어와 같이 단순하게 Pixyz에서 제작된 파일 .pxz 포맷을 유니티 에디터에서 읽을 수 있게 하는 product로 설명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기능을 정리해서 간단하게 하나의 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각각의 소프트웨어는 상세하게 개별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제품 소개
1 Pixyz Studio Pixyz의 모든 기능 사용 가능
2 Pixyz Review VR 연동, 모델 리뷰 가능
3 Pixyz Plugin 유니티에서 Pixyz 패키지로 사용 가능
4 Pixyz Scenario Processor Python으로 자동화 처리

 

결론

Pixyz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AD 데이터의 호환성 확보.

2. CAD 데이터와 유니티의 다른 특성 (Axis, Scale default Units) 수정

3. Pivot 등 CAD 데이터의 원점 수정

4. Mesh 최적화를 통한 최적화 진행

5. UV 생성

 

개인적인 소견으로 학생 때 Pixyz 라이센스 살 돈이 없어서...ㅎ 하나하나 위의 문제점을 해결해가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개인적인 노하우나 솔루션이 많이 필요하였습니다. 3D Data와 RT3D의 특성을 알고 최적화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Pixyz를 쓰는 것이 매우 쉽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조금 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엄청나게 혁신적인 기능이라기 보다는 유니티 프로젝트에 3D Data를 사용하기 위해서 기존 여타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했던 기능을 유니티 자체적으로 높은 호환성, 확장성, 안전성에 맞추어서 쉽게 진행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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