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ars
Unity Technologies
서론
2022년 10월 13일에 Unity Pro 혜택이 강화되면서 대표적으로 MARS, AR Foundation이 추가되었습니다.
Havok의 경우 MS와 관계가 있기도 하고 이번에 다루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Mars는 2020년 유나이트에서 한번 다룬적이 있습니다. 해당 영상이 다소 긴 관계로 간단하게 요점만 짚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Mars에 관한 질문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AR Foundation"이 있는데 왜 Unity Mars를 사용해야 하는 것인가요? 라는 질문입니다. 이는 Unity Mars의 장점 중 Simulation 기능을 통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AR Foundation의 경우 실제 빌드 후 모바일에서 의도한 방향으로 작동 하는지 development build 후 테스트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Unity Mars의 경우 Simulation 환경을 제공하고 해당 환경에서 어느 지점에 오브젝트가 생성이 될 것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AR이 작동하는지 미리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스탈 오브젝트가 배치 가능한 모든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로 3x3 이상의 plane 공간을 학보하고 크리스탈을 배치하도록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일정 거리를 이격하고 오브젝트가 시뮬레이션됩니다.
많은 분들이 착오하시는 부분이 "Unity Mars와 AR Foundation은 다른거 아니에요?" 라는 부분이였습니다.
하지만 How AR Foundation and Unity Mars work together to enable interactive, multiplatform AR experiences 문서를 확인해보면 기본적으로 Built on Top 개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제작 후기
튜토리얼을 100% 처음부터 다 만든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outdated 된 내용을 업데이트 하고 실제로 진행이 되지 않는 부분을 모두 수정하였습니다 (가장 중요)
Unity Mars 튜토리얼은 Unity Learn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수정사항은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Mars AR Core가 Enabled 되지 않는 이슈
사실 해당 이슈가 있을거라고 생각 자체를 못했는데.... Takkaki-San이 이미 삽질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정리하면 2021버전 이 후 버전에서 전반적으로 AR core Enable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꼭꼭꼭! AR 템플릿으로 열어서 진행해야 함. 절!대!로 3D 또는 URP로 열고 각각의 패키지를 설치하지 말 것
-> 튜토리얼에서는 언급 없이 바로 AR 템플릿으로 넘어갔음.
Gradle 오류 발생
빌드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다행히 어렵지 않게 Player - Keystore에서 Key 생성 및 적용하는 법을 추가하였다.
Minimum API 관련
Google Playstore 및 Apple Appstore에 빌드한 파일을 올릴 경우 따라야 하는 API 버전이 있다. 기존 원문은 23버전이였나....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해당 내용을 수정 + 개인적으로 이런 내용은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업데이트 링크를 추가하였다.
사실 이 외에도 되게 많은데... 내용 정리하면 공식 튜토리얼 따라해보기 -> 오류 발생 -> 원인 찾고 내용 수정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중간중간 순서 수정하면서 보다 set up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덤..
결론
해당 포스팅에 모두 담지 못했지만 Mars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수정 하는 과저에서 Mars에 관한 내용을 많이 학습하였다. 개인적으로 관련해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점이 아쉬운데... 튜토리얼 1~2개 정도만들어서 공유하면 내용이 괜찮을 것 같다. (사실 지금 Mars내에 Simulation 환경을 만들어서 이미 어느정도 진행을 하고 있으니 곧 포스팅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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