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I
Unity Forma
서론
2주 전에 "Unity Forma를 활용한 가상 브랜드 Timi 웹사이트 공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내부 메신저에 있는 내용은 되게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지만... 공개할 수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불가능해서 체험기 느낌으로 작성하였는데 생각보다 Timi의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마켓팅 쪽으로는 지식이 아예 없다 보니까... 마켓팅 시장에서의 반응을 전혀 예측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렇기 때문에 TIMI가 어떻게 만들졌는지 좀 더 자세한 자료가 없을까... 찾아보던 중 9월 27일 아침 9시(PDT)에 진행한 세미나가 있어서 시청 후 정리해보았습니다.
How It's made - TIMI 웨비나
"Road to the metaverse: Special Edition. How it's made - TIMI skid loader demo"
발표자 : Drew Domokos (Advocate), John Futscher (Senior Advocate), Dario De Pol
Advocate라는 직책이 어색하실 수도 있는데 기존 Evangelist가 공식적으로는 Advocate로 변경되었습니다.
발표 내용 정리
발표 내용은 저작권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영상의 캡처는 진행하지 않고 수기로 기록하였습니다.
John Futscher
- 배경 정리 및 문제
- 마켓팅 시장의 과열 (어떻게 고객의 시선을 잡을 것인가?)
- 비지니스에 관한 고객의 기대감 상승
- 단순하게 좋은 렌더 퀄리티 뿐만 아니라 고객이 제품과 실제로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함
- 텍스트 뿐만 아니라 사용과 관련한 실제적인 경험을 줘야 함
- 대안
- Unity Forma로 쉽고 빠르게 가지고 있는 3D 데이터를 RT3D로 활용, 시각화, 상호작용 가능
- Unity Forma
- Forma Editor
- 유니티 에디터와 같이 프로젝트 제작
- 유니티 에디터 위에 빌트되어 있음 (Built on top of the Unity Pro)
- Simpler View
- Forma - Switch Mode
- Variants
- Visibility (모델과 같은 개념)
- Environments, Dome (HDR)
- CGI Background와 협업함, 다양하고 좋은 라이브러리가 있음
- Materials
- 우클릭 - Add Material
- UI
- Forma는 UI가 Forma runtime UI로 따로 만들어짐.
이 부분이 살짝 이해가 안되는데 기존 Unity Editor 처럼 따로 UI를 만들어 놓기만 하면 추후에 변동사항은 자동으로 잡아주는 것인지 아니면 자체적으로 codeless하게 진행이 되는건지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음
- Forma는 UI가 Forma runtime UI로 따로 만들어짐.
- Camera
- 다양한 카메라 프리셋 사용 가능, 약간 3D 카메라 with New Input System 이랑 비슷한 구조인듯
- Rule
- Filter 같은 개념, If문을 에디터에서 구현하는 정도...?
특정 옵션이나 제품을 지원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서 일체형 내비게이션을 구입할 경우, 미디어 툴 일체화 같은 개념으로 이해함
- Filter 같은 개념, If문을 에디터에서 구현하는 정도...?
- Build
- WebGL - Embedded onto our website
- Forma render build
- Batch Rendering
Base Shot, Variant, View를 기준으로 렌더링 함, 여기서 설정을 하게 되면 계산을 빠르게 함.
그냥 미리 연산을 다 해놓고 서버에 올리는 개념으로 이해 (26:41)
- Batch Rendering
- Forma Render
- 서버에서 렌더링을 한 후 기기에서 사용하거나 서버에 모든 데이터를 사이트에 넣을 수 있음
- Web Integration
- Java Script API를 이용해서 Timi와 같이 상호작용이 가능한 웹사이트 구현 가능
- Forma Editor
Dario De Pol
"Generally speaking interactive 3D applications don't allow you to communicatae with a web page and modify it's attributes etc like colors images so to be able to ccustomize user experience and more flexibility we had to use the unity forma as JavaScript API"
QnA
I would grab this one~ 팀 전체가 질문을 대답해주시는 것 같네요... 좋은 문화인 것 같습니다.
- Q: Siemens, Solidworks 등등 포맷도 지원하는지?
A: 지원하고 있다. 해당 리스트가 있으니 공유함 - Q : 각각의 다른 Physical 옵션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아마 Material을 물어본 것 같음)
A : CAD Import - Prefab 변환 - Forma 사용 - Q : 씬에 메쉬 개수 제한이 있는지?
A : 하드웨어에 달려있다. - Q : 교육 목적에도 사용이 가능한지?
A : 가능하다, 하이라이트 기능, 애니메이션 기능, 가상 학습(Virtual Training) 뭐든 다 가능 - Q : 동시에 여러 제품을 보고 여러 제품의 특정 부분을 하이라이트 할 수 있는지?
A : 지금은 하나만 Active 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른 제품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하나의 제품만 포커싱할 수 있다. - Q : Pixel 스트리밍?
A : 웹사이트에 임베딩되고 본인 머신에서 러닝 됨. Pixel 스트리밍을 하는 Furious와는 다르다. Hybird 혼합된건.. 이미지를 받아오고 또한 로컬에서 러닝이 된다. 하지만 WebGL은 웹사이트에서 러닝됨 - Q : 웹사이트에 올린 3D Data에 대한 보안 문제, 아무나 다운로드 가능함?
A : 보안과 관련있는데...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A (수정 1) : 각각의 페이지는 프로토콜로 보안되어 있다. CAD 데이터는 안전하고 다운로드는 불가능함
A (수정 2) : Remote 서버의 보안과 관련있음 - Q : 기존 유니티 WeblGL 처럼 Forma WebGL도 제한사항이 있나요?
A : 메모리 문제 등 제한된 사항이 있다. 다만 Forma는 Hybrid로 좀 더 Handy하게 접근함 - Q : 이미지도 업로드 하고 베리데이션 가능?
A : 불가능 그런 용도로 만든거 아님 - Q : VFX Graph와 같은 다른 툴 사용 가능?
A : 제한 없음 다 가능 - Q : VR도 사용 가능?
A : Roadmap에 있다. 아직은 불가능
Q : Mobile은?
A : 가능 근데 사용하는 모델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 브라우저 타입에 따라서 - Q : 반대로 Forma로 씬을 만들고 다시 유니티로 넘길 수 있음?
A : 가능할 것 같음. 레이어 위에 있기 때문에 export 하지 않아도 됨. 유저가 원하는 대로 사용 가능 - Q : 엔진 폭발 효과를 Forma에서 만든 것인지?
A : 일반적으로 유니티로도 만들 수 있다. 애니메이션 그리고 애니메이션 툴로도 가능함. - Q : Foram에 LOD 시스템이 있는지?
A : 가능하다.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다른 variation을 사용하는 방법 (자체적인 각각의 모델을 다르게 말하는 것 같음), Pixyz의 Decimate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정리
Integration Map (32:58분)에 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다.
구현에 3가지 방법이 있는데 WebGL, Hi-Def (Hybrid)라고 불리는 방식이 TIMI에서 사용되었다. 관련 내용은 너무 많이 기술하였으니 넘어가고 Forma Render 라고 하는 방식 즉 연산할 사진(Varidation)을 기존에 미리 연산하여 웹의 한계를 극복 하는 방법이 차별점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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