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In It Together

Unity Forma를 활용한 가상 브랜드 Timi 웹사이트 공개

pnltoen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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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Timi

Unity Technologies Korea


Unity Forma 소개

지금까지 블로그에서 유니티 그리고 옴니버스에서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 그리고 머신러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계 이전에 기존 캐드 파일을 좀 더 멋있게 렌더링하고, 다양한 플랫폼 (모바일, PC, 오큘러스 등등)에서 사용해서 마켓팅 및 3D 제품 컨피규레이터를 할 수 있는 Unity Forma가 있습니다. 

 

사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기존 CAD 툴에서도 렌더링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렌더링 기능을 단순하게 PNG와 같은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이 아닌, 웹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툴이 Unity Forma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도 다양한 영상으로 Unity Forma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번에 직접 유니티에서 Unity Forma를 사용한 예시 프로젝트가 출시되어서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Unity TIMI (Unity Forma 예제 사이트)

 

앞서 말한 것처럼 Unity Forma의 가장 큰 장점은 쉽게 고객 및 사용자들에게 내가 만든 CAD 데이터를 고퀄리티의 렌더링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예제 영상만 있어서 다소 Unity Forma에 접근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였습니다. 이에 이번에 나온 Unity Timi 가상 브랜드는 Unity Forma에 대해 알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 Unity Timi Website Link

 

Detail. Control. Complete visu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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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i.unity.com

 

마우스 스크롤을 내려보면 아래와 같이 2가지 옵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Web GL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HI DEF (High fidelity) 방식입니다.

 

 

Web GL Configurator 

 

Web GL 방식의 경우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Timi의 뒷 부분을 클릭하니 내부 CAD 데이터의 Explosion 기능(?)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네요. 프로젝트 의도에 맞게 잘 해놓은 것 같습니다. 

 

 

후술할 HI DEF는 렌더링 하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Web GL 방식은 부품도 바꾸면 아래와 같이 제깍제깍 바뀝니다.

 

 

HI DEF Configurator

HI DEF를 High Definition로 알았는데... High-Fidelity라고 하네요 아무튼 좀 더 사실적인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이쪽은 거의 모르는데 흑히 Volumetric이라고 하는 부분이 빵빵하게 들어간 느낌...? 대신 움직일 때 마다 렌더를 대신 해야 하네요 (기존 캐드에 있는 렌더 및 Path-Tracing 렌더링 방식인듯?) 이 부분 좀 궁금해서 내부자료 찾아보고 공부해봤는데 여기다가 작성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뷰 포인트 및 각 부품을 바꾸면 Rendering In Progress라고 나오면서 렌더링이 됩니다. 뷰를 바꾸는 동안은 위의 좌측사진과 같이 회색으로 나오고 부품을 바꾸면 Rendering In Progress라고 나오네요. 아무튼 나중에 Forma 소개하거나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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