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Study

[Unity/Plastic SCM] Git Sync 튜토리얼

pnltoen 2022. 12. 11.
반응형

Git Sync

Unity Technologies


서론

 

지난 포스팅에서 Plastic SCM 설치를 다뤘다. 이제 다시 프로젝트로 돌아와서 GitSync 하는 방법을 다뤄보고자 한다.

본 포스팅은 Plastic SCM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Github에 관한 내용은 자세하게 다루지 않는다.

 

본격 GitSync 가이드

 

연동하고자 하는 Github 저장소를 만들어준다. 마찬가지로 Plastic SCM에서도 해당 저장소와 연결할 저장소를 생성한다.

 

GitSync와 관련된 내용은 공식 문서에 정리되어있다. 사실 사용하는 방법은 편한데 GitSync.conf 파일에서 내용이 많이 아쉽게 써져있었다. 해당 부분만 정리하도록하자.

 

Plastic SCM version control · GitSync guide

이제 아시겠지만, Plastic SCM은 모든 기능을 갖춘 분산형 버전 관리 소프트웨어(DVCS)입니다. 또한 Plastic SCM은 Git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Plastic SCM은 모든 원격 Git 서버에 변경사항을 직접

www.plasticscm.com

 

우선 파일 탐색기를 열어서 C드라이브 / 사용자 / 계정명 / Appdata / Local / plastic4 경로로 접속한다. 여기서 Appdata가 보이지 않을 시 숨김폴더 설정해줘야 한다. 또는 Windows + R 후 %Appdata% 입력

 

해당 폴더에 가보면 많은 conf 파일이 있지만 gitsync 파일은 찾을 수 없다. 공식문서에는 설치시 자동 생성으로 작성을 해놓았는데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없었다. 개발자에게 물어보니 직접 만들어줘야 한다고 해서 근처 conf 아무거나 하나 복사 후 이름을 gitsync로 만들어주었다.  

 

이 후 해당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모두 지워준다. 이 부분이 제일 애매하였는데 우선, email-mapping을 먼저 설정해야한다.

 

[email-mapping]
plastic_user = pnltoen@gmail.com

 

여기에는 개인 깃허브 이메일을 입력해주면 된다. 그리고 GitSync에 앞서 Sync할 저장소의 주소를 입력해줘야 한다.

해당 부분이 조금 어려울 수 있어서 먼저 결과를 보여주고자 한다.

 

[email-mapping]
plastic_user = pnltoen@gmail.com
[submodules]
git@github.com:pnltoen/Jetbot.git -> Jetbot_RoboticsLab@pnltoen@cloud writable:true relativeserver:true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Sync 하고자 하는 Github 저장소에 들어간다.   

 

 

SSH에 들어가서 주소를 복사한다. 그리고 -> 을 입력한 후에 Plastic SCM을 다시 열어준다.

 

 

워크스페이스에 들어가면 Plastic SCM 저장소 이름@계정명@cloud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내용을 화살표 오른쪽에 입력해준다. 이 후 본인 설정에 맞게 writable:true relativeserver:true 를 작성해주면 된다. 나는 둘다 true로 했다.

 

중요해서 다시 강조하지만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야 한다.

 

[email-mapping]
plastic_user = pnltoen@gmail.com
[submodules]
git@github.com:pnltoen/Jetbot.git -> Jetbot_RoboticsLab@pnltoen@cloud writable:true relativeserver:true

 

 

다시 Plastic SCM 브랜치에 들어와서 내보내기/가져오기에서 Git과 동기화를 누른다. 다시 복사했던 Git 저장소를 붙여놓고 Github email과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된다. 물론 최근 Github의 정책 변경으로 저장소 설정에 따라 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다.  

 

Github 증명서와 관련된 내용은 구글링 해보면 너무 잘 정리된 글들이 많기 때문에 본 포스팅에서 다루지않겠다.

 

 

Sync가 완료되면 하단부에 Ready라고 나타나고, 브랜치 탐색기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 에디터 설정

 

Plastic SCM을 Windows - Plastic SCM에서 열고 Github와 Sync한 저장소와 연결한다.

이 후 적당한 작업을 한 후 Github와 Sync시키도록하자. 나는 지난시간에 작성한 유니티의 Measured Materials를 불러왔다.

 

Unity 측정된 메테리얼 샘플

Measured Material Library Unity Technologies 배경 유니티에서 판매하는 Unity Industrial Collection의 경우, 아래와 같이 제품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온보딩 문서를 만들던 중 AxF 및 xTex가 뭔지 궁금해졌고

pnltoen.tistory.com

 

이 후 유니티 에디터 Plastic SCM에서 변경된 내용을 Check-In한다.

 

 

브랜치 탐색기를 refresh해서 정상적으로 Check-In 되었는지 확인하고 확인이 되었다면 다시 GitSync를 누른다.

 

 

시간이 좀 지나면 Github와 연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1 Github SSH 재설정 

 

git permission denied (publickey) 에러 해결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로 깃에 업로드 하는법을 배우는 중 오류가 떳다. git@github.com: Permission denied (publickey). fatal: Could not read from remote repository. Please make sure you have the correct access rights and the reposito

madstora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