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Study

[Pixyz Studio] Texture & Material Editor 사용하기

pnltoen 2023.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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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ure Editor

Unity Technologies


서론

 

Sketchfab 등 여러 곳에서 모델을 다운로드 하다 보면 텍스쳐나 메테리얼이 정리되거나 적용되지 않은 채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사용 모델 : Japanese Soldier

 

japan soldier - Download Free 3D model by Chernov-Egor - Sketchfab

Japan soldier WW2

sketchfab.com

 

본문

 

 

처음으로 모델을 가져오면 마젠타 색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캐드의 논리적 모순을 해결하고 진행해보도록 하자

 

Repair

 

CAD의 모순 해결하는 설정. 대표적으로 면이 뒤집어져 있는 경우를 해결할 수 있다. CAD - Repair CAD에서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Orient 설정이 켜져 있어서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Scrtiping (메테리얼 삭제) 

빈 메테리얼의 경우 굳이... 둘 필요가 없으니 간단한 스크립트로 삭제해준다. 여기서 선택 가능한 경우의 수는 2개인데 각 occurances에 있는 메테리얼이 텍스쳐와 관계없이  잘못 배정이 되어 있을 경우 -> 메테리얼을 아래와 같이 전체 삭제.

 

만약 Materials은 정상적으로 배정되어 있는데 텍스쳐가 없는 빈 메테리얼의 경우 -> 바로 텍스쳐 추가로 넘어가면 된다.   

 

allScene = [scene.getRoot()]
scene.select(allScene) 
scene.removeMaterials()

 

관련해서 상세한 내용은, Pixyz Python AP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씬 전체에 있는 occurances를 삭제해 주는 것임으로 간단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Pixyz API Reference

 

www.pixyz-software.com

 

 

하단 스크립팅에서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Ctrl + E 또는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더 이상 할당된 빈 메테리얼이 아닌 "No Material"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exture Editor

 

Materials - Texture Edito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아래와 같이 어떠한 텍스쳐도 들어가있지 않고 각각의 오브젝트 안에는 텍스쳐가 비어있는 메테리얼이 있는 상황이다.

 

 

Add를 눌러주고 텍스쳐를 추가한다. 다음과 같이 텍스쳐가 모두 import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추가한 텍스쳐는 메테리얼 에디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모두 Standard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값을 모두 unlittexture로 변경해준다.

 

 

현재 Images란에 보면 undefined로 되어 있는데 해당 값을 모두 수정 각각의 텍스쳐로 바꾸어 준다. 불행하게도 지금 사용하는 샘플 모델에는 각각의 material과 texture의 네이밍이 일치하지 않음으로... 맞을 때 까지 노가다를 해주도록 하자.

 

  

결과

 

 

라이팅이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결과적으로 완성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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