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Industrial

[Pixyz Plugin] Pixyz Plugin 2.0.0 버전 업데이트

pnltoen 2023.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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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yz Plugin 2.0.0

Unity Technologies


서문

 

Pixyz Plugin이 업데이트 되었다. 기존 1.x.x의 넘버링을 버리고 2.0.0의 새로운 넘버링으로 출시되었다. 기존 버전 또한 CAD 가져오기 및 최적화 측면에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였지만 새로운 넘버링으로 출시된 만큼 얼마나 강력한 기능을 지원하는지 궁금하다.

 

Pixyz는 여러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디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Pixyz Plugin, 유니티 데이터와 같이 별도의 에디터에서 사용이 가능한 Pixyz Studio, 강력한 Python Scripting을 지원하는 Scenario Processor 각 제품에 대해 궁금할 경우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Unity Pixyz 튜토리얼] Pixyz란 무엇인가

Pixyz Unity Technologies 서론 #1 CAD (Computer Aided Design) 구글에 3D CAD를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한 입장에서 CAD는 산업에 있는 모델링 데이터를 뜻합니다. 기존 이

pnltoen.tistory.com

 

본문

새로 업데이트 된 2.0.0 업데이트 문서는 다음의 Release Not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Pixyz | download PiXYZ4Unity 2.0.0

Your Pixyz Plugin 2.0.0 download should begin shortly, click here if it doesn't While downloading, take a look at the new documentation.

www.pixyz-software.com

업데이트 문서를 확인하는 것에 앞서 항상 확인하는 것이 있는데 각 버전과 호환되는 종속성 확인이다. Pixyz Plugin의 경우 유니티 에디터 버전과 관련이 있음으로 권장하는 유니티 버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Compatitbility 문서를 보면 2.0.0 부터 Unity 2022.3 LTS를 권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Compatibility | Pixyz Plugin | 2.0.0

Compatibility You can use this package only on Microsoft® Windows®. Splat shaders aren't compatible with WebGL. Pixyz Plugin for Unity Unity Scripting backend C# framework Operating system Download Other pixyz products 2.0.0 2022.3 Mono IL2CPP .Net Stand

docs.unity3d.com

눈에 띄는 부분이 Package Manager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이전의 경우 tarball 파일을 사용해서 다운로드 하는 방법만 유효했는데 그 결과 순서에 맞춰서 3개의 tarball 파일을 설치하는 것이 은근 불편한 문제였다.

 

ⓒ Pixyz Plugin - Document ver.2.0.0

 

#1 : Package Manager를 통한 설치 지원

 

실제로 2022.3 LTS 버전에서 해당 방법을 통해 설치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사실 이 섹션을 하이라이트 하는 이유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니티 사용자가 생각하는 UPM을 통한 지원이 아니라 "add package by name"을 통해서 지원한다.

 

 

따라서 Unity Registry에는 아직 검색 및 설치가 불가능하다 (11th October 기준)

 

 

Add package by name - com.unity.pixyz.plugin4unity를 입력한 후 add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확실하게 이전보다 편한 설치가 가능해졌다.

 

#2 URP 및 HDRP 완벽 지원

 

기존 메테리얼을 합치는 Combine과 같은 기능에서 SRP만 지원하는 이슈가 있었다. 이제는 CAD 파일을 유니티로 가져오는 것 부터 시작해서 Toolbox에 있는 모든 기능을 URP 그리고 HDRP에서 지원한다. 

 

ⓒ Pixyz Plugin - Document ver.2.0.0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SRP가 아닌 Render Pipeline에서도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가지 유의할 정이 Unity render pipelines에 보면 deferred rendering만 지원한다고 되어있다. 즉 모바일에서 주로 사용이되는 forward rendering 부분에서 제한 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 

 

Unity render pipelines | Pixyz Plugin | 2.0.0

Unity render pipelines In the Unity Editor, you can choose between render pipelines according to the needs of each project in terms of performance and rendering quality. Pixyz Plugin for Unity is compatible with the default render pipelines that are availa

docs.unity3d.com

 

논외이지만, forward와 deferred 차이가 헷갈릴 경우 Brent Ownes의 Forward Rendering vs. Deferred Rendering에 잘 정리되어 있다.

 

Forward Rendering vs. Deferred Rendering | Envato Tuts+

If you're a developer of 3D games, then you've probably come across the terms forward rendering and deferred rendering in your research of modern graphics engines. And, often, you'll have to...

gamedevelopment.tutsplus.com

 

 

#3 prefabs 호환성 개선

 

기본적으로 CAD 파일은 각각의 부품을 따로 모델링 후 assembly 된 상태로 공유된다. 공장 씬의 경우 각 씬에 동일한 여러 부품이 배치되고 이 경우 오브젝트를 프리팹화 했을 때 unpack 후 Pixyz의 기능을 사용해야 했다. 하지만 유니티는 같은 mesh를 batch화 해서 하나의 프리팹으로 repack 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Prefab 자체에 Pixyz 기능을 쓸 수 있으면 최고인데... (이전에 이 기능이 없어서 여러번 시간을 쓴 적이 있음...) 이 부분과 관련해서 지원이 강화되었다.

 

ⓒ Pixyz Plugin - Document ver.2.0.0

 

#4 새로운 가져오기 방법 - asset import 

 

공식문서에 해당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관련해서 몇번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이해가 되었고 매우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Import a model into a scene | Pixyz Plugin | 2.0.0

Import a model into a scene To import a model into the current scene, follow these steps: From the Pixyz menu, choose Import Model. Alternatively, you can also drag and drop a file into the scene view. In the Explorer, select your CAD file, and then select

docs.unity3d.com

 

쉽게 표현하면, 다른 CAD 부품을 참조하는 assembly와 같이 mesh, materials만 별도로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용량을 줄일 수 있고 서버에서 관리하는 경우 re-import 기능을 통해 빠르게 최신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의 경로가 동일한 경우)

 

갖고 있는 CAD 파일을 예시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소위 통으로 저장된 obj 파일 (12,123kb)를 새로운 asset import 방식으로 가져오니 약 3,009kb로 75%의 리소스 크기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리소스 크기 감소 및 최신화에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결론

 

Render Pipeline을 지원하는 기능은 사실 이전에도 에셋스토어의 다른 앱을 이용하면 사용할 수 있었지만... 그 방법이 복잡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공식적으로 Pixyz Plugin이라는 하나의 툴에서 지원한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툴이 진화하는 것 같아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방향성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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